본문 바로가기

우리집 밥상 /밑반찬류

꽈리고추찜

.

 

 

 

꽈리고추찜

 

무더위에 하루하루를 정신없이 보내다보니

 

어느새 벌써 8월이라네요.

 

아침부터 폭염주의보 재난문자가 뜨고

 

오늘도 무척이나 더우려나 봐요.

 

입맛도 없고 오늘은 또 뭘 해먹지??

 

냉장고를 털어 꽈리고추찜 만들어봤어요. 

 

.

 

 

꽈리고추찜 만드는법

 

꽈리고추 200g, 찹쌀가루(밀가루) 4큰술,

 

홍고추 1개,

 

양념장: 간장 2 1/2큰술, 매실액 1큰술,

 

올리고당 1/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다진파 1큰술,

 

참기름, 통깨 약간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흐르는 물에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빼놓아요.

 

 

홍고추는 반갈라 씨를 빼고 잘게 다지고

 

대파와 마늘도 다져 놓고

 

간장 2큰술 반, 고춧가루 반큰술

 

매실액 1큰술, 올리고당 반큰술을 섞어

 

양념장도 미리 만들어요.

 

 

꽈리고추를 찔때 밀가루를 입혀주는데

 

저는 집에 찹쌀가루가 있어서 

 

밀가루 대신 찹쌀가루를 사용했어요.  .

 

 

물기가 묻어있는 꽈리고추를 봉지에 담고

 

찹쌀가루 4큰술 넣고 흔들어서

 

고추에 찹쌀가루를 고루 묻혀주어요.

 

 

김이 오른 찜기에 꽈리고추를 펼쳐 담고

 

뚜껑 닫고 3분정도 쪄 주었어요.

 

 

김오른 찜기에 꽈리고추 넣어 딱 3분   

 

마른가루 하나 없이 꽈리고추가 잘 익었네요.

 

 

볼에 꽈리고추와 미리 섞어 둔

 

양념장을 넣어 살살 버무려 주세요.  

 

 

참기름 반큰술, 통깨 솔솔 뿌려

 

한번 더 버무리면 꽈리고추찜 완성!!

 

 

매콤 상큼 감칠 맛나는 꽈리고추찜

 

 

꽈리고추에 찹쌀가루를 입혀서 쪘더니

 

식감도 더 부드럽고 상큼한 감칠 맛에  

 

살짝쿵 매콤해서 자꾸만 손이 가네요.

 

 밥도둑이 따로 없어요^^

 

 

꽈리고추는 매운 맛은 별로 없지만

 

효능은 여느 고추와 다를게 없다네요.

 

비타민 A .C도 풍부하고

 

꽈리고추에도 들어있는 캡사이신 성분은

 

 입안과 위를 자극시키고 체액 분비를 촉진시켜서  

 

식욕증진,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경통치료와 항산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캡사이신은 체지방 분해효과가 있어

 

비만 예방,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네요.

 

 영양 풍부한 꽈리고추 많이 먹어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