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집 밥상 /밑반찬류

닭가슴살 버섯장조림 부드럽고 감칠맛나게 만드는법

.

 

 

 

 닭가슴살 버섯장조림

 

 

오늘은 손자 먹일 반찬으로  

 

닭가슴살 장조림 만들었어요.  

 

 17개월된 손자는 아직 말을 못하지만 

 

하루종일 옹알이로 재잘재잘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다는 말이  

 

 실감나는 귀염둥이랍니다.

 

 

닭가슴살은 지방이 적고 

 

단백질은 풍부해서 저지방 고단백식품, 

 

울집 반려견들 간식 만들려고 많이 샀는데요. 

 

 이젠 손자 반찬으로ㅎㅎ

 

닭가슴살은 살이 두툼하고 연한 분홍색에

 

윤기가 나는 걸 고르면 된답니다.

 

 

닭가슴살 장조림에 부재료는

 

미니 새송이와 표고버섯을 준비했어요.

 

표고버섯은 장조림에 감칠 맛이랑

 

향도 더해주고 버섯을 듬뿍 넣어

 

골라먹는 재미도 있고 일석이조거든요^^

 

.

 

 

 

닭가슴살 버섯장조림 만드는 법

 

닭가슴살 500g, 미니새송이 200g,

 

표고버섯 4개, 마늘 8쪽

 

 

향신재료: 양파 1/2개, 대파 잎 한줌,

 

말린표고버섯 뿌리 한줌, 월계수잎 2장

 

통후추 25알

 

 

조림장: 간장 100ml, 설탕 1큰술,

 

맛술 2큰술, 생강 한쪽

 

 

☞ 계량은 밥숟가락 입니다.

 

 

닭가슴살의 누린내를 제거해주고

 

부드럽고 향긋한 맛을 내줄

 

향신재료는 양파 반개, 대파 잎 한줌,

 

말린표고버섯 뿌리 한줌, 월계수잎 2장

 

통후추 25알 준비했어요.

 

 

깊은 팬에 물 5컵 붓고

 

향신재료를 넣고 물이 끓으면

 

5분정도 더 끓여서 향을 우려내요.  

 

 

향을 우려낸 육수에  닭가슴살을 넣고

 

15분정도 끓여서 닭가슴살을 삶아주세요.

 

향신재료를 우려낸 끓는 육수에 

 

닭가슴살을 삶아주면 누린내도 안나고 

 

육즙도 잡아주어 고기가 부드럽고

 

감칠맛이 난답니다.

 

 

닭가슴살 삶는 동안에 부재료 준비해요.

 

버섯은 먼지를 털어주고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서 먹기 좋게 잘라주고

 

마늘은 반으로 갈라 놓고  

 

생강은 얇게 편썰어요.

 

 

닭가슴살이 부드럽게 익었으면

 

건져 내어 식힌 다음

 

결대로 먹기 좋게 찢어주세요.

 

 

닭가슴살을 삶은 육수에

 

향신재료는 깨끗하게 건져낸 다음  

 

조림장으로 사용해요.   

 

 

육수(3컵반)에  간장 100ml, 맛술 2큰술

 

설탕 1큰술을 넣고

 

찢어놓은 닭가슴살과 버섯을 다 넣고

 

편썬 생강도 넣어

 

닭가슴살이랑 버섯에 간이 배도록

 

센불로 5분정도 조려주세요.

 

 

센불로 5분정도 잠깐 졸였더니

 

닭가슴살이 갈색 빛이 돌고

 

간도 잘배들었어요.

 

육수는  조금 넉넉해야  

 

장조림을 끝까지 촉촉하게 먹을 수 있어요.

 

 

장조림을 두개로 나누어 담았어요.

 

하나는 손자 반찬으로

 

 하나는 울 남편이랑 아들 주려구요^^

 

 

닭가슴살 버섯 장조림

 

장조림은 우리집 단골메뉴인데요

 

예전에는 도시락 반찬이나

 

든든한 밑반찬으로 만들었는데

 

이제는 손자 주려고 자주 만들것 같네요^^

 

 

닭가슴살 미니새송이 버섯 장조림

 

 

 

 

닭가슴살 버섯 장조림

 

부드러운 닭가슴살에  

 

버섯의 향과 감칠 맛이 배어 들어서

 

정말 밥도둑이 따로 없네요.

 

울 손주 지난번에도 돼지고기 장조림

 

만들어 주었더니 찢어주기가 바쁘더라구요.

 

손가락까지 쪽쪽 빨면서^^

 

얼른 가져다 줘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