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집 밥상 /나물반찬

봄향가득 달래오이 무침, 오이달래무침 만드는법

.

 

 

 

상큼한 오이 달래 무침

 

 

 

오랜만에 만나 뵌 은사님께서

 

강원도에 다녀오시면서

 

달래를 캐오셨다고

 

한봉지를 주시더라구요.

 

저를 주시려고 밤새 다듬었다고....

 

 연세도 있으신데

 

이렇게 자잘한 달래를 다듬으시느라

 

얼마나 애쓰셨을까...

 

죄송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맛있게 먹겠습니다' 하고 받아왔네요. 

 

 아침에 오이달래무침 만들었어요.

 

 

달래오이 무침

 

 

봄나물의 대표주자 달래에는

 

칼슘, 인, 철분 등 미네랄이 풍부한데요.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피부노화 방지와 저항력을 높여주고

 

춘곤증 완화와 식욕증진에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달래는 익히는 것보다

 

생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이랍니다.

 

 

.

 

 

오이달래 무침 만드는법

 

 

오이 1개, 달래 40g,  소금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2큰술,

 

액젓 1큰술, 식초 1큰술, 매실액 1큰술,

 

설탕 1/2큰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야생 달래라서 흙도 많이 묻어있고

 

줄기도 실처럼 가늘고 뿌리도 작지만

 

줄기가 단단하고 향도 진하네요  

 

은사님께서 깨끗이 다듬어 주셔서

 

흙만 씻어내면 되겠더라구요. 

 

잠깐 물에 담가놨다가

 

여러번 씻어 주었어요.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서

 

가시를 제거하고

 

길이로 반갈라서 도톰하게

 

어슷 썰어 주었어요.

 

 

볼에 고춧가루, 고추장, 액젓,

 

매실액, 설탕, 식초, 참기름 통깨를 넣어

 

섞어서 무침양념을 만들구요.

 

 

먼저 오이를 넣어 고루 버무려 주고

 

 

달래를 넣어 버무려 주는데 

 

달래는 가늘어서 손으로 버무리면

 

뭉치고 양념이 잘 안묻더라구요.

 

양손에 젓가락을 잡고

 

섞어주듯이 버무려주세요. 

 

 

달래오이무침

 

상큼한 봄향기 듬뿍 담았어요^^

 

 

봄향 가득 달래오이 무침

 

 

상큼하고 아삭한 오이의 식감에  

 

달래의 알싸하고 향긋함 

 

입안에 봄 내음이 가득 퍼지네요^^  

 

봄나물 반찬 중 최고!!

 

 

상큼하고 향긋한 오이달래무침

 

 

따끈한 밥에 달래오이무침 듬뿍 넣어

 

비벼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