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집 밥상 /육류&생선요리

묵은지 닭볶음탕, 우리집 묵은지 닭볶음탕 레시피

.

 

 

작년에 우리집은 김장을 하지 않았는데 이곳 저곳에서 보내주셔서

 

한 겨울 얼마나 잘 먹었는지 모른답니다.

 

그런데 아직도 김치냉장고에 두통이나 남아있어서

 

요즘 김장김치를 이용해서 이것 저것 해먹고 있는데요.

 

비지찌개도 끓여먹고 돼지고기 넣고 김치찌개도 해먹고

 

오늘은 뭘 해먹을까 하다가

 

엊그제 마트에 갔다가 사다놓은 닭볶음탕용 닭을 이용해서

 

 묵은지 닭볶음 탕을 해먹기로 했어요.

 

 

울 아들램 김치찌개와 닭볶음탕을 좋아해서 자주 해먹게 되는데

 

오늘은 김치와 닭고기를 한번에 넣고

 

김치찌개와 닭볶음탕을 한번에 먹을 수 있게 만들었답니다.

 

.

 

묵은지 닭볶음 탕  만드는 방법

 

주재료: 닭고기 800g, 김치 1/4쪽, 양파1개, 감자1개, 청양고추2개, 당근 1/4개,

 

닭 데침용 재료: 생강 1톨(마늘크기), 통후추 5알, 청주 2큰술

 

양념장재료: 고추가루 2큰술, 고추장 1 1/2큰술, 간장 3큰술, 올리고당 3큰술,

 

매실액1큰술, 맛술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생강가루 1작은술, 후추가루, 물500ml

 

 

800g짜리 복음탕용 닭 1+1으로 할인판매 하더라구요.

 

 

 

껍질을 별로 안 좋아해서 껍질을 벗겨서 씻어 주었어요.

 

 

 

냄비에 닭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얇게 저민 생강, 통후추 몇알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껍질 벗겨서 준비한 닭고기와 청주 넣고

 

3-4분 정도 살짝 데쳐서 건져내주세요.

 

 

감자와 당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모서리를 다듬어주면 익혀도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아요.  

 

양파도 큼직하게 썰고 고추는 어슷썰어서 준비해요.  

 

 

작년에 친정에서 담가 준 김장김치

 

적당하게 아주 맛있게 익은 김치도 1/4쪽 준비하고  

 

 

길쭉길쭉하게 3등분으로 썰어주었어요.

 

 

깊은 팬에 김장김치를 밑에 깔고 데쳐서 물기 뺀 닭고기와 감자를 넣고

 

 

 

양념장 얹고 물500ml를 부어서 뚜껑 덮고 중불로 끓여줍니다.

 

 

닭고기가 거의 익었으면 양파와 고추 썬 것을 넣고

 

한소큼 더 끓여주는데 물이 너무 졸았다 싶으면

 

물을 조금 더 추가하시면 되구요.

 

 

묵은지 닭볶음탕이 먹음직스럽게 완성되었네요.

 

 

울 아들 제일 좋아하는 묵은지 닭볶음탕

 

아침에 입맛이 없을텐데 아주 열심히 맛있게 먹네요.

 

 

 묵은지 닭볶음탕

 

 

 

 김장김치와 닭고기의 환상적인 궁합

 

 푹 익어서 깊은 맛을 내는 김장김치와 닭고기가 어우러져

 

매콤하면서도 개운한 국물 맛이 환상적이네요.  

 

묵은지 닭볶음탕은 닭고기도 먹고

 

김치찌개도 먹고 일석이조 일품요리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