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집 밥상 /밑반찬류

마늘종무침, 제철 반찬 마늘종고추장 무침

.

 

 

 

 마늘종무침

 

 

 

 

지난주부터 엊그제까지

 

지인들이랑 여행도 다녀오고

 

이래저래 바쁘게 지냈답니다

 

한동안 밥도 외식에 대충대충 먹다보니  

 

냉장고에 마늘종이 방치되어 있네요

 

사다놨던 걸 깜박했더라구요^^

 

 

.
 

 

마늘종은 마늘의 꽃줄기인데요  

 

그대로 두면 마늘이 굵어지지 않기때문에  

 

먼저 뽑아주어야 한답니다  

 

알싸하고 부드럽고 달큰한 마늘종은  

 

살짝 데쳐서 고추장양념에 무치거나

 

마른새우랑 볶아도 맛있구요  

 

수미네처럼 생으로 무쳐먹기도 하고  

 

장아찌로 담그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지요  

 

 삼겹살이랑도 찰떡 궁합이구요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마늘종고추장 무침만들었어요

 

 

.

 

 

 

마늘종 무침

 

 

마늘종 340g(다듬은 후)

 

굵은 소금 1큰술

 

 

 

고추장 2 큰술,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2/3큰술, 올리고당 1큰술,

 

매실액 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 계량은 어른 밥숟가락입니다

 

 

마늘종의 질긴 봉우리 부분과

 

줄기 끝 부분도 잘라내고

 

4cm길이로 썰어주었어요  

 

 

물에 깨끗하게 헹군다음

 

소금 한큰술 넣어 끓인 물에 넣어

 

2분정도 데쳐주어요

 

 

데친 마늘종은 체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찬물에 헹구지 않고 물기만 빼주면 되요  

 

 

볼에 고추장 2 큰술,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2/3큰술, 올리고당 1큰술,

 

매실액 2큰술, 참기름 1큰술 넣어

 

섞어서 무침 양념장을 만들어요

 

 

양념장에 마늘종을 넣어

 

숟가락으로 고루 버무려요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추구요

 

새콤달콤한 맛을 원하시면

 

 식초 설탕 추가하면 된답니다  

 

 

통깨 뿌려 버무려 주면 끝!!  

 

마늘종무침 만들기 정말 쉽지요^^

 

 

 

마늘종 고추장무침

 

 

 

살짝 매운 맛이 나는 마늘종은 

 

데쳐주면 달큰한 맛이 더해지더라구요

 

살캉살캉 식감도 정말 좋구요 

 

 

매콤달콤 감칠 맛나는 마늘종무침  

 

 

따끈한 밥에 얹어서 먹으면

 

밥이 술술...   

 

울 아들도 맛있다며

 

밥 한그릇 뚝딱 먹어버리네요^^  

 

.